본문 바로가기
우리 땅 간도

[스크랩] 간도는 황금의 땅

by 아름다운비행 2005. 6. 17.

[간도를 되찾자]토지비옥, 광석 풍부 '황금땅'

중국이 동북프로젝트를 통해 간도를 중요하게 다루는 이유는 간도 지역이 경제적인 보고이기 때문이다. 북으로는 송화(松花)강까지, 남으로는 조선 연안까지, 동으로는 블라디보스토크까지 무역권이 미치고 있어 산업경제의 중심지이기도 하다.



간도는 조선의 북방 지역 주민에게 생명과 연결되는 중요한 곳이다. 두만강 남쪽은 산세가 험준하고 토지도 척박하지만 간도는 토지가 비옥했다.



이 지역은 황금땅으로 불렸다. 장백산맥 계곡 도처에 금이 많이 나기 때문에 황금물이 흘러나온다고 하여 여진을 금원(金源)으로 부르기도 하였다. 청조에서는 금이라는 뜻을 가진 애신(愛新)을 성씨로 삼는 자가 많았다. 백두산 동쪽에 위치한 간도에 금광이 많이 있었기 때문이다.



이 지역에는 은-석탄-구리-철광 등 광석도 풍부했다. 삼림이 울창하여 수렵도 흥성할 수 있고 물줄기가 종횡으로 뻗어 있어 어업이나 농업에도 적당한 지역이다. 1907년 구니토모 시게아키(國友重章)의 간도탐사보고서에서도 간도는 토지가 평탄하고 금광이 매우 풍부하며 목축에도 알맞은 지역으로 러-일전쟁 때 러시아군의 물자 공급지였다고 소개돼 있다.





중요한 교통 요충지로도 인식

따라서 간도에 근거지를 두고 선박과 철도 등의 편리함을 이용하여 무한한 보고를 개발한다면, 비용-노력이 적게 들면서 경제적인 효과를 톡톡히 누릴 수 있다. 최근 점차 부각되는 동북의 위상이 맞물리면서 중국은 서부대개발과 버금가는 동북대개발을 위해 2003년 말 74억달러의 투자를 공언하고 적극적인 개발에 힘쓰고 있다. 여기에는 다 그럴만한 이유가 있기 때문이다.



간도는 중요한 교통로로도 인식되는 곳이다. 해안과 만몽대륙을 결합하는 간도는 바다와 육지에서 방사선형인 교통선로의 집약지이다. 중국은 압록강과 두만강을 따라 러시아 연해주 접경까지 연결되는 1,380㎞의 동부변경철도를 연내에 착공할 계획이다. 이 철도는 이미 건설된 동북3성 지역의 11개 철도와 연결됨으로써 이곳은 그야말로 교통상의 중요 지역으로 부각되고 있다.



간도의 중요성은 중국으로 하여금 과거뿐만 아니라 현재, 더 나아가 미래에도 간도를 상실하면 안 된다는 위기의식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따라서 중국이 동북프로젝트를 통해 간도 문제를 중요하게 취급하는 이유는 단순히 한-중간의 국경 문제를 원만하게 해결하여 간도영유권 문제를 종식시키는 데 그치지 않는다.



여기에서 간도연구의 중요성 및 시급성을 파악할 수 있어야 하며 전략적으로 접근해야 할 것이다. 동북의 사태가 비단 중국의 영토권을 위태롭게 할 뿐만 아니라 사실상 동아시아의 평화와 질서에 중대한 위험을 조성할 수 있다는 것은 역사 속에서 증명되고 있다. 중국이 학술연구까지 동원해 적극적으로 대처하고 전략을 수립하고 있는 이 시점에서도 우리는 여전히 간도 문제가 현안이 아니라는 안이한 생각에 머물고 있다.

 
가져온 곳: [나노식품/나노푸드 (Nanofood)]  글쓴이: Truescience 바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