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먹고 살아야지 ^^

손쉬운 찌개

by 아름다운비행 2005. 7. 23.

* gngn님 블로그에서 내가 할 수 있다고 생각되는 것만 따서 옮김.

모아 놓고 보니 주로 해장용으로만 모아진 것 같네요. ㅎㅎ~~

 


♧ 무새우젓국

필요한 재료

무 300g, 물 4½컵, 대파 ½대, 다진 마늘 2작은술, 새우젓 1½큰술, 마른 고추 2개,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이렇게 만드세요

1_ 무는 껍질을 얇게 벗겨내고 3cm 길이로 토막낸 뒤 나박나박 썬다. 대파는 어슷 썰고 마른 고추는 큼직하게 자른다. 새우젓 건더기는 곱게 다져 국물과 섞어놓는다.
2_ 냄비에 물을 끓이다가 무를 넣어 푹 무르게 익힌뒤 다진 새우젓으로 간을 맞추고 마른 고추, 대파, 다진 마늘을 넣어 맛을 낸뒤 한소끔 더 끓인다. 부족한 간을 소금으로 맞추고 후춧가루를 뿌린다.

 

가져온 곳: [나는요리왕&맛집미식가]  글쓴이: hagagaga 바로 가기

 

  당면참치찌개

 

■ 준비할 재료

당면 150g, 참치 통조림 1통, 양파·감자 ½개씩, 고추장 1큰술, 고춧가루 1작은술, 다진 대파 1큰술, 다진 마늘 1작은술, 청주 1작은술, 물 3컵,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 만드는 법

① 당면은 찬물에 1시간 정도 불려 7cm 길이로 썬다.

② 참치 통조림은 체에 밭쳐 기름을 뺀다.

③ 양파와 감자는 사방 2cm 크기로 썰어 냄비에 담는다. 여기에 고추장과 고춧가루, 청주, 마늘, 대파를 넣고 버무린 후 물을 붓고 끓인다.

④ 감자가 익으면 참치를 넣고 끓이다가 소금, 후춧가루로 간을 한 다음 당면을 넣어 살짝 끓인다.

 

 

 

 

 

가져온 곳: [행복이 가득한 뜨락]  글쓴이: 자연과 벗 바로 가기

 

오징어맑은찌개

 

■ 준비할 재료

오징어 1마리, 부추 50g, 당근 20g, 청양고추 1개, 실파 3대,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마른 새우 1큰술, 물 3컵, 다진 마늘 1큰술, 생강즙 ¼작은술

■ 만드는 법

① 오징어는 내장과 먹물을 제거하고 씻은 다음 껍질을 벗겨 칼집을 내고 3cm 길이로 썬다.

② 부추는 다듬어 3cm 길이로 썰고, 당근은 부추 길이로 곱게 채썬다. 청양고추는 곱게 다지고, 실파는 2cm 길이로 썬다.

③ 냄비에 마른 새우와 오징어, 당근, 마늘, 생강즙을 넣고 달달 볶다가 분량의 물을 부어 끓인다.

④ ③에 청양고추, 실파를 넣고 소금, 후춧가루로 간을 한 다음 한소끔 끓으면 부추를 올려 낸다.

 

 

 

 

 

 

 

 

골뱅이무고추장찌개

 

■ 준비할 재료

골뱅이 통조림 ½통, 무 100g, 고추장 2큰술, 다진 마늘 1큰술, 다진 대파 1큰술, 청주 1큰술, 다진 생강 ¼작은술, 국간장 1작은술, 붉은 고추 1개, 실파 약간, 멸치국물 3컵, 양파 ½개,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 만드는 법

① 골뱅이는 끓는 물에 살짝 데쳐 찬물에 헹구고 물기를 뺀다.

② 무는 사방 3cm 크기로 납작하게 썰어 고추장과 마늘, 파, 청주, 생강, 국간장을 넣고 버무린다.

③ 붉은 고추는 송송 썰고, 실파는 2cm 길이로 썬다.

④ 냄비에 골뱅이와 무를 담고 양파를 굵게 썰어 넣어 볶는다.

⑤ ④에 멸치국물을 붓고 중간 불에서 한소끔 끓여 국물이 졸아들면 고추와 실파를 넣은 후 소금, 후춧가루로 간한다.

 

 

 

 

 

* 출처 : 여성동아 : 2005년 4월호

가져온 곳: [행복이 가득한 뜨락]  글쓴이: 자연과 벗 바로 가기

http://blog.daum.net/58mhj1980/2080881

 

콩나물해장국

  열량(1인분 기준) : 95Kcal
활용 : 일상식, 해장요리
재료(4인분 기준)
  대파 1대, 다진마늘 1작은술, 콩나물 200g, 소금, 달걀 2개, 북어채 40g, 후추, 국간장 2작은술, 참기름 1작은술, 무 150g, 고춧가루 2작은술

 요리법
 
1. 콩나물은 머리와 꼬리를 떼어 손질하여 깨끗이 씻어둔다.
2. 대파는 가운데를 반갈라 4cm 길이로 자른다.
3. 냄비에 참기름을 두르고 북어채를 볶다가 물을 넣고 끓인후 국간장을 넣어 색을 낸다.
4. 3에 무, 콩나물 순으로 넣어 끓인다.
5. 4에 소금, 다진마늘, 후추로 양념을 하고 달걀을 풀어넣은 후 준비해둔 대파를 넣어 한소끔 더 끓인다.

황태맑은국

입맛 없는 아침에 부담없이 먹기 좋은 맑은 국
일찍 출근하는 남편이나 학교 가야 하는 아이, 아침에 밥맛 없기는 마찬가지인가 봐요. 이럴 땐 밥 한공기 말아서 훌훌 먹을 수 있는 맑은 국을 준비해보세요. 토스트에 우유 한잔 마시는 것보다 더 든든하고 개운한 아침식사가 된답니다.

⊙준비할 재료
마른 황태 1마리, 다시마(10×10cm) 2쪽, 대파 1대, 무 100g,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들기름 1큰술, 다진 마늘 1큰술, 청주 1작은술, 물 6컵, 붉은 고추 약간
⊙만드는 방법
1 황태는 방망이로 자근자근 두드려 머리와 꼬리, 지느러미를 잘라내고 물에 잠시 담가서 불린다. 불린 황태는 살을 발라 준비해둔다.
2 냄비에 물을 담고 황태 머리와 뼈를 넣고 푹 끓인 후 가제에 밭쳐 맑은 국물만 받아낸다.
3 다시마는 표면의 하얀 가루를 닦은 다음 사방 2cm 크기로 자른다.
4 무는 껍질을 벗기고 사방 3cm 크기로 납작하게 썬다. 대파는 큼직하게 어슷 썰고 붉은 고추는 채썬다.
5 냄비에 무와 황태살, 들기름, 다진 마늘, 청주를 넣어 달달 볶다가 황태살이 오그라들고 무가 투명하게 익으면 준비한 황태국물을 붓고 끓인다.
6 국물이 팔팔 끓으면 떠오르는 거품을 걷어내고 준비한 다시마와 대파, 붉은 고추를 넣어서 끓이다가 국물이 진하게 우러나면 소금, 후춧가루로 간을 맞춘다.